본문 바로가기

지오캐싱 용어

2023. 10. 30.

용어집
Geocaching.com 용어집은 항상 변경됩니다. 새롭게 추가할 것이 있다면 여기로 연락해 주세요.

ALR
추가 로그 요구사항(ALR : Additional Logging Requirement). 지오캐시를 찾고 방명록에 사인을 하는 것이외의 추가적인 요구사항. 모든 추가로그 요구사항은 반드시 선택사항이어야 합니다.
APE 캐시 혹은 프로젝트 A.P.E. 캐시
2001년, 20th Centry Fox 사와 공동으로 영화 혹성탈출(Planet of the Apes)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14개의 지오캐시가 설치되었습니다. 각각의 캐시는 과학자들이 "또다른 유인원으로의 진화(Alternative Primate Evolution)"를 밝혀낼 수 있는 허구 이야기를 담고 있었습니다. 이들 캐시는 특별하게 표시된 탄약통을 사용해서 만들어졌으며, 각각의 캐시를 찾으면 영화에서 사용된 진짜 소도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단 하나의 프로젝트 A.P.E. 캐시만 남아 있습니다.
BYOP
"펜이나 연필을 가지고 오세요". 지오캐시소유주가 다른 지오캐셔분들께 해당 캐시의 방명록에 사인을 남기려면 별도의 필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약자.
CITO
"Cache In Trash Out"(캐시를 심고 쓰레기는 치우자)이란 전세계 지오캐싱모임들이 지원하고 있는 환경 운동입니다. 2002년 시작된 이래, 지오캐셔들은 전세계의 공원이나 기타 캐시와 밀접 한 장소를 청소해 왔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wwwgeocaching.com/cito에서 알아보세요.
DNF
"찾지 못함(Did Not Find)". 지오캐셔분들이 캐시를 찾지 못했음을 표시하는 약어
FTF
"First to Find(처음으로 찾음)". 지오캐셔가 물리적 캐시의 방명록(logbooks)나 온라인으로, 새로운 지오캐시를 처음으로 찾았음을 로그하는 데 사용되는 단축어
GC 코드
모든 지오캐시 페이지에 부여되어 있는 유일한 식별자. GC 코드는 "GC"로 시작하며, GCK25B와 같이 영문자 및 숫자가 뒤따른다.
GPS
"범지구 측위 시스템". 여러대의 위성과 GPS 수신기가 연동되어 지구상의 현재 위치를 알려준다. GPS를 이용한 지오캐싱에 대한 상세한 사항 알아보기.
GPS 모험 미로
GPS 모험 미로 캐시는 남녀노소 모든 분들께 내비게이션, GPS기술 및 지오캐싱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이동 교육전시회입니다. 이는 GPS 기술(역사, 사용분야 및 미래의 가능성)로 대표되는 실습 경험으로서, 방문객들은 넓이 230 m² 의 미로를 따라가며 대화식으로 과학적 경험을 통해 지오캐싱에 대해 알아가게 됩니다. GPS 모험미로가 미국에서의 일정은 마쳤지만, 이 전시회를 경험하고자 하는 지오캐셔들은 캐나다에 방문하거나, 유럽에서 열리는 메가이벤트에서 가시면 참가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GPS수신기(GPSr)
GPS 수신기에 대한 약어. 경로안내에 필요한 GPS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장비
GPX (GPS eXchange Format)
지점, 트랙, 경로 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GPS 데이터 포맷으로, GPS 기기나 소프트웨어간 교환에 사용됨.
LN
"아무것도 넣지 않음(Left Nothing)". 지오캐셔가 지오캐시안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단순히 방명록에 사인만 했을 때 사용되는 용어
LOC
/Geocaching.com의 검색결과를 다운로드 받기위한 원 포맷.
LPC
"가로등캐시(Lamp Post Cache)". 가로등 기반부에 숨기는 일반적인 지오캐시 형태
ROT13
문자를 13개씩 돌리는 방식의 간단한 문자 치환형 암호. 지오캐시의 힌트는 ROT13 으로 암호화되어 있다.
복호화 키

A|B|C|D|E|F|G|H|I|J|K|L|M
-------------------------
N|O|P|Q|R|S|T|U|V|W|X|Y|Z

(윗문자는 아래문자로, 아래문자는 윗문자로)

SL
"로그를 남겼음"
STF
"Second To Find(두번째로 찾음)". 지오캐시가 설치된 후 두번째로 찾은 사람.
SWAG
"우리모두 얻을 수 있는 것(Stuff We All Get)". 지오캐셔가 캐시에 넣는 교환용 물품.
TB
"Travel Bug®". 유일한 코드가 부여된 태그로서 어떤 물건에 부착함. 그 이후 추적아이템은 실세계에서 캐시에서 다른 캐시로, (어떤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으로) 이동하며, 그 진척상황은 Geocaching.com에서 확인할 수 있음. 추적아이템과 지오코인도 있음.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TB 호텔
"트래블버그 호텔(Travel Bug Hotel)". 트래블 버그의 교환장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한 지오캐시. 트래블버그 호텔은 일반적으로 일반(regular) 또는 대형 크기의 통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TFTC
"캐시에 대해 감사드립니다.(Thanks For The Cache)". 지오캐셔가 방명록(로그북)이나 온라인으로 찾은 캐시의 로그를 남길 때 사용하는 약어. T4TC라고 쓰기도 함. 참고 : 온라인으로 로그를 남길 때에는 시간을 갖고 가능한한 최소한 몇 문장이라도 남겨주세요. 이것이 진정으로 캐시 소유주께 숨겨주셔서 감사드리는 방법입니다.
TFTH
"숨겨주셔서 감사합니다(Thanks For The Hide)". T4TH라고 쓰기도 함.
TNLN
"아무것도 가져가지않고, 남기지도 않음(Took Nothing, Left Nothing)". 지오캐시에서 아무런 내용물을 교환하지 않은 지오캐셔가 지오캐시 방명록에 남기는 약어.
TNLNSL / TNSL
"아무것도 가져가지 않고 남기지도 않음 방명록에 사인을 함(Took Nothing, Left Nothing. Signed Logbook)" / "아무 것도 가져가지 않음 방명록에 사인함(Took Nothing. Signed Logbook.)"
TOTT
"교환용 도구(Tools of the Trade)". 지오캐시를 꺼내거나 찾거나, 로그하는데 필요한 모든 종류의 도구를 의미하는 약자
WGS84
GPS에서 사용하는 최신 측지기준계는 World Geodetic System of 1984(WGS84) 임. GPS 수신계가 WGS84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요함. 지오캐싱도 기본으로 WGS85 측지계를 사용하고 잇음. 좌표 포맷은 HDDDMM.MMM 을 사용하는데, 휴대용 GPS 수신기의 표준임. HDDD란 East/West 와 도(deg), MM,MMM은 10진법으로 나타낸 분(min)임. 포맷을 정확하게 맞추지 않으면 다른 지오캐셔가 회원님의 지오캐시를 찾을 수 없음.
Wherigo™ 캐시
Wherigo.com은 실세계에서 GPS를 사용한 탐험을 생성하고 즐길 수 있는 도구임. 카트리지라고 하는 Wherigo 경험과 캐시를 찾는 것을 결합함으로써, 지오캐싱이 훨씬 더 다채로워 졌음. 무엇보다 Wherigo를 통해 지오캐셔는 실세계의 물리적, 가상적 요소와 소통하는 한편, 물리적인 지오캐시콘테이너도 찾을 수 있음. 카트리지를 수행하려면 Wherigo가 가능한 GPS 기기 혹은 Wherigo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이 필요함.
게시 좌표
지오캐시에 올려진 주 위도와 경도를 게시 좌표라고 합니다. 올려진 좌표는 캐시통의 위치일 수도 있고, 캐시를 찾기위한 첫번째 단계일 수도 있고, 일반적인 참고위치일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이벤트가 열리는 장소일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침을 참고하세요.
경도(Longitude)
경도(자오선이라고도 함)은 남극 및 북극에서 수렴하는, 지구상에 수직인 선들이다. 적도에서 간격이 가장 멀다. 본초자오선은 경도0도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영국 그리니치를 지난다.
경로 인근의 지오캐시 검색
편리한 지오캐싱을 위하여 특정한 경로 근처에 있는 캐시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오캐싱 프리미엄 기능
관심 목록
어떤 특정한 지오캐시 혹은 추적아이템에 대한 변경사항을 통지받을 수 있도록 사용자가 관리하는 목록. 로그가 올라오면 복사본이 이메일로 전달됨.
그라운드스픽(Groundspeak)
그라운드스픽은 Geocaching.com, Waymarking.com, Wherigo.com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회사이다. 그라운드스픽은 Jeremy Irish, Elias Alvord, Bryan Roth 에 의해 2000년에 설립되었다. 그라운드스픽 본사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위치하며, 지오캐싱 HQ로 지칭된다.
기가 이벤트
5000명 이상이 참석하는 이벤트 캐시. 이처럼 대형 이벤트는 전세계의 지오캐셔들이 참석하며, 매년 열리는 경우가 많다. 참고: 메가 이벤트 캐시는 500명 이상이 참석하는 이벤트 캐시이다.
나노(Nano)
모든 마이크로중에서 제일 작은 - 비공식적으로 작은 지오캐시크기 입니다. 나노는 대략 연필 지우개 크기입니다.
난이도와 지형 또는 D/T
지오캐시의 등급은 두가지 범주로 나누어지며, 각기 5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지오캐시를 찾는데 필요한 정신적 도전과 관계있으며, 지형난이도는 물리적인 환경에 관한 평가입니다. 따라서, D1/T1 등급은 아주 찾기 쉬운 지오캐시이며, D5/T5 등급은 가장 찾기 어렵습니다. 지오캐시 등급시스템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지오캐시에 등급을 매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표 아이템
특정한 지오캐셔에게 고유한 아이템으로, 어떤 캐시를 방문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캐시에 넣는 것. 개인 지오코인, 토큰, 핀, 제작한 물건, 전화카드 등 어떤 것도 가능함
락&락
락앤락 (Lock & Lock, Lock 'n Lock, Locknlock 등으로 씀)은 캐시통의 한 종류로서 손잡이 4개로 밀봉시키는데 사용한다. 지오캐셔가 자주 사용하지만, 사실은 이러한 통을 만드는 특정 브랜드이다.
레거시 캐시 유형
지오캐싱에서 '레거시'라는 단어는 이후 변경되었거나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규칙 또는 가이드 라인이 있었기 때문에 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있는 캐시를 의미합니다. 레거시 캐시는 계속 지오캐싱의 좋은 예가 되어야합니다. 소유자가 유지하고 배치가 커뮤니티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한 계속 활동합니다.
레터박스(Letterbox(ing))
레터박싱은 좌표 대신 단서를 사용하여 찾는 또다른 형태의 보물찾기 게임입니다. 어떤 경우, 레터박스 소유자는 자신의 통을 레터박스 와 지오캐시 양쪽으로 사용하게 할 목적으로 Geocaching.com에 좌표를 올립니다. 레터박스 하이브리드에 스탬프가 있다면, 이것은 가져가서는 안됩니다. 스탬프는 계속 통안에 두어, 다른 방문자들이 방문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레터박싱에 대한 자세한 내용.
로그(Log)
지오캐시에 사인하거나 접한 모든 사람이 남긴 물리적 기록.
또한, 지오캐시를 접한 모든 사람의 온라인 기록.
또한, 추적아이템과 접한 모든 사람의 온라인 기록.
또한, 캐시내에 있는 물리적 방명록을 로그라고도 한다.
아울러, "난 이 캐시를 찾겠어"와 같은 기록을 남기는 행위
이와 함께, 온라인 캐시 기록에는 찾음, DNF, 참고사항, 기타 유지보수 요청 등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
리뷰어(Reviewer)
전세계에세 지오캐싱 정보페이지의 내용을 검토하고, 캐시를 Geocaching.com에 발행하는 자원 봉사자. 발행된 지오캐시는 반드시 지오캐시 요구사항/지침에 부합해야 한다.
마이크로(Micro)
크기가 제일 작은 지오캐시. 마이크로는 필름통 정도 또는 그보다 작은 크기입니다. 나노 (연필 지우개 크기)는 마이크로의 한종류입니다.
머글(Muggle)
지오캐셔가 아닌 사람.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마술을 모르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머글"에서 유래됨.
멀티 캐시
멀티캐시는 두개 이상의 지점에 관계됩니다. 최종 위치에는 물리적 통이 있습니다. 다양한 변종이 있지만, 대부분의 멀티캐시의 경우 첫번째 단계에는 두번째 단계를 찾을 수 있는 힌트가 있고, 두번째 단계에는 세번째 단계를 위한 힌트가 있는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지오캐시 유형은 여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메가이벤트 캐시
5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이벤트 캐시. 이러한 대향 이벤트에는 전세계의 지오캐셔를 끌어들이며, 대부분 매년 열린다. 참고 : 기가 이벤트는 5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이벤트 캐시.
명예회원
지오캐싱 프리미엄 회원제가 나온 첫 해에 가입하고 그때로부터 계속 프리미엄 회원제를 유지해온 지오캐셔. 지오캐싱을 하다가 명예회원을 만나면 감사를 표해주세요. 그분들이 없었다면 오늘날 geocaching.com은 존재하지 못했을 테니까요.
미스테리 캐시
다른 유형에 속하지 않는, 일반 캐시가 아닌 유형입니다. 캐시 페이지에 있는좌표는 가짜인 경우가 많으며, 여러가지 단계나 지시에 따라야만 최종좌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 퍼즐 캐시라고도 한다. 지오캐시 유형 전체를 알고 싶다면 /about/cache_types.aspx여기를 참고하세요.
바이슨
"바이슨 튜브"라고도 합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작고 방수가 되는 원통형 통으로서, 마이크로 캐시로 사용됩니다. 바이슨이란 이름은 처음 이 제품을 만든 회사에서 유래되었으나, 현재는 여러가지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방명록(Logbook)
지오캐시를 찾은 모든 사람의 물리적 기록장. 대부분 종이로 제작하며, 크기, 모양, 형태 등은 자유롭다.
버그
Travel Bug®라고도 합니다. 트래블버그는 어떤 물건에 부착할 수 있는 추적아이템 꼬리표입니다. 추적아이템은 실세계 속에서 캐시에서 캐시로 (혹은 사람으로부터 사람으로) 이동 되며, 그 과정은 Geocaching.com에서 추적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버그와 추적아이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여기를 찾아 보세요.
버추얼 캐시
레거시 캐시 유형으로, 지오캐셔가 통을 찾는 대신 위치를 찾는 캐시. 로그 요구조건은 버추얼캐시에 따라 다름. 질문에 대한 답을 해야 할 수도, 사진을 찍거나, 임무를 완수해야 할 수도 있음. 어떤 경우에도 로그를 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좌표에 방문해야 함. 존재하는 버추얼 캐시를 찾을 수는 있지만, Geocaching.com에서 더이상 승인하지 않으므로 새로 만들 수는 없음. 지오캐시 유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보관함(Inventory)
다른 지오캐셔들도 볼 수 있는 수집 불가능한 추적아이템 그룹 또는 목록. 보관함에 있는 추적아이템은 가져가기, 넣기, 발견 등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콜렉션에 있는 아이템은 소유자만 볼 수 있으며, 다른 지오캐셔는 발견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북마크 목록
원하는 대로 지오캐시를 분류하여 저장할 수 있는 지오캐싱 프리미엄기능. 예를 들어 이번 주말에 찾을 예정인 캐시 목록이나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은 "가장 좋아하는 캐시"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실(Muggled)
지오캐셔가 아닌 일반인이 지오캐시를 발견하는 일. 일반적을 캐시가 "머글"되었다고 하면, 일반인들에 의해 제거되거나 사라졌음을 의미함
빠뜨리기
추적아이템을 지오캐시에 로그하고 즉시 자신의 소유로 되돌리는 로그를 남기는 행위. 이렇게 하면 추적아이템에 여행거리를 등록할 수 있다. 방문(Visit)로그를 남겨도 동일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트래블버그와 추적아이템을 참고할 것.
속성
지오캐시 상세정보에 있는 아이콘으로서, 특정한 특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어떤 특별한 장비가 필요한지, 어떤 위험을 마주칠 수 있는지, 꼭 알아야 할 조건이 있는지 등 여러가지 종류의 속성이 있습니다. 아울러 휠체어로 접근할 수 있는 곳인지, 강아지를 데려갈 수 있는지, 플래시가 필요한지 등도 있습니다. 속성은 또한 포켓쿼리를 구성할 때 찾고 싶은 지오캐시 유형만 검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속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수집 불가능(Non-collectible)
추적 아이템에 지정된 상태로, 가져가거나, 캐시에 넣거나, 발견하는 등이 가능합니다. 수집가능한 추적 아이템의 경우, 개인 소유로 보관할 수 있으며, 지오캐시에서 지오캐시로 물리적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upport.groundspeak.com/index.php?pg=kb.book&id=10여기를 참고하세요.
수집가능
추적아이템에 부여된 상태로서, 물리적으로 다른 지오캐시로 이동 시키는 대신, 그냥 보관할 수 있음을 나타냄. 반대로 수집불가능한 추적아이템은 캐시에서 캐시 또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이동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추적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일러(Spoiler)
스포일러란 상세한 내용을 알려서 어떤 것에 대한 경험을 망치는 것. 예를 들어, 영화를 보기전에 결말을 말하는 것 등. 지오캐싱에서 스포일러란 지오캐시의 위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려줌으로써, 찾는 재미를 망치는 것을 의미함
시그널(Signal)
개구리 시그날은 Geocaching.com의 공식 마스코트이다.
신념
"지오캐셔의 신념"이라고도 함.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께 지오캐싱 동호인들의 기풍을 알려주고, 경험 많은 분들께는 판단이 힘든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안내해줌으로써, 모든 사람이 지오캐싱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어스캐시(Earthcache)
어스캐시는 우리 지구의 독특한 지구과학적인 특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어스캐시 페이지에는 캐시 좌표와 함께 일련의 교육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스캐시를 방문하는 분들은 지질학적 과정을 통해 지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우리가 이들 자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과학자들은 지구에 대한 여러가지 증거를 어떻게 수집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http://www.earthcache.org를 방문해 보세요.
영구보관
영구보관(Archiving)이란, 지오캐시정보를 검색으로부터 영구히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오캐시 소유주는 자신의 지오캐시를 영구보관시킬 수 있지만, 이를 해제할 수는 없습니다. 가까운 장래에 유지관리를 수행하거나, 새로운 캐시통을 가져다 놓을 예정이 있다면, 영구보관 대신 임시로 일시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영점(GZ)
GPS 기기가 지오캐시위치에 당도했음을 보여주는 점. 그라운드 제로는 목표지점으로부터 0 미터 떨어진 곳이다.
웨이마킹(Waymarking)
Waymarking.com은 지구상에서 독특한 장소를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GPS 기술로 인해 지구상 어떤 위치도 확실하게 찾아내어 위치를 표시하고 서로 유할 수 있게 되었는데, Waymarking은 이러한 위치들을 분류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
웹캠 캐시
레거시 캐시 유형으로, 공원이나 건물등 다양한 장소를 감시하기 위해 개인이나 기관이 설치한 웹캠을 사용함. 로그를 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앞에 자신을 노출시키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친구들에게 부탁하여 영상을 저장해야 함. 이 캐시에 로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러한 영상이 필요함. 기존에 존재하는 웹캠을 찾을 수는 있으나, Geocaching.com에서는 생성할 수 없음. 새로운 웹캠은 Waymarking.com의 Web Camera 카테고리에 등록됨. 지오캐시 유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위도(Latitude)
위도는 지구상에서 적도와 평행한 수평방향의 선입니다. 위도는 절대 교차하지 않으며, 위도 1도간의 간격은 대략 69마일(111 km)정도입니다. 적도는 위도 0도로서, 남반구와 북반구를 나누는 선입니다. 위도는 사다리의 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치없는 캐시
레거시 캐시 유형은 일반 캐시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숨겨져있는 통을 찾는 게 아니라, 지오캐셔는 특정한 물건을 찾아 그 좌표를 로그하는 방식입니다. 위치없는 캐시는 이제 Geocaching.com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며, Waymarki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벤트 캐시
이벤트 캐시는 지오캐셔 혹은 지오캐싱 관련 조직의 모임입니다. 이벤트 캐시 페이지에는 이벤트가 열리는 시간과 그 위치에 대한 좌표가 제공됩니다. 이벤트 캐시에 참석하여 로그를 하면 "찾은 캐시수"가 올라갑니다. 모든 캐시 유형은 /about/cache_types.aspx여기를 확인하세요.
일반 캐시
기본적인 지오캐시 유형. 일반 캐시에 올려진 좌표에 가면 캐시통이 존재함. 캐시 통은 크기가 다양하지만, 만드시 방명록(로그북)이 있어야 함. 큰 지오캐시는 일반적으로 SWAG 또는 추적아이템등이 들어 있지만, 작은 마이크로 캐시에는 방명록만 들어 있음. 지오캐시 유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일반회원
Geocaching.com의 기본적인 회원제 유형. 일반회원과 프리미엄회원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회원이 되시면, 일반 회원은 사용할 수 없는 추가적인 기능이 제공됩니다.
일시정지
지오캐시가 임시 정지된다는 걸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상태. 임시정지된 지오캐시는 유지보수가 필요하거나, (건설, 사냥, 겨울철 폐쇄 등) 접근불가능함을 표시합니다. 이 상태는 임시조치로서 적절한 시간이내에 해결되어야 합니다.
좌표
지구상의 정확한 위치 또는 지점을 나타내는 두개의 숫자(위도 와 경도). 위도는 적도에 평행한 선(사다리의 발판 모양)입니다. 위도는 교차하지 않으며, 위도 1도간의 거리는 약 69마일(111 km) 정도입니다. 경도(혹은 자오선)는 남북으로 이어진 선으로, 남극과 북극에서 서로 모입니다. 적도에서는 간격이 가장 멀어집니다. 이중 본초자오선은 경도 0도를 말하며, 영국 그리니치를 통과합니다.
지오캐셔
지오캐싱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
지오캐시(Geocache)
숨겨져 있는 통으로, 일반적으로 지오캐셔가 기록할 수 있는 방명록이 들어 있음. 간단히 캐시라고도 함. 그러나, 현재 캐시 유형은 10가지 이상으로, 유형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지오캐시 유형을 참고할 것.
지오캐싱 본부
Geocaching.com, Waymarking.com, Wherigo.com, 그리고 그라운드스픽의 본사.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시에 위치함.
지오캐싱(Geocaching)
GPS가 지원되는 기기를 이용한 실세계 야외 보물찾기 게임. 참가자들은 특정 GPS 좌표로 간 후, 그 지점에 숨겨진 지오캐시를 찾으려고 시도함
지오코인(Geocoin)
지오코인은 Travel Bugs®와 비슷하게 작동한다. 고유한 코드가 부여되어 있는 코인이다. 지오코인은 실세계에서 캐시에서 캐시로 (혹은 사람으로부터 사람으로) 이동되며, 그 상황은 Geocaching.com에서 추적할 수 있다. 지오코인은 지오캐셔들의 대표 아이템으로 제작되며, 수집가능할 수도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트래블 버그와 추적아이템을 참고할 것.
지점(Waypoint)
지구상의 물리적 장소에 대한 참조점. 웨이포인트는 경도. 위도로 구성된 좌표로 정의되며, 때로 표고가 포함될 수도 있음. 웹사이트에 올려진 모든 지오캐시는 웨이포인트임. Geocaching.com에서는 모든 지오캐시에 대해 고유한 GC 코드를 생성함.
찾은 캐시 수
지오캐셔가 찾은 지오캐시의 수
챌린지 캐시
관련된 물리적 캐시를 찾고, 설치자가 지정한 추가적인 지오캐시를 찾아야 하는 지오캐시 유형. 챌린지 캐시는 재미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추적 번호
트래블버그 또는 추적아이템에 부여된 고유한 숫자. 추적번호는 지오캐셔가 물리적으로 그 물건을 보았다는 증명에 사용됨. 추적번호는 트래블버그를 위한 웹페이지를 찾는데도 사용할 수 있음.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추적아이템(Trackable)
어떤 물건에 부착할 수 있는 유일한 코드가 부여된 태그. 추적아이템은 실세계에서 캐시에서 다른 캐시로(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이동하며, 그 상황은 Geocaching.com에서 확인할 수 있음. 트래블 버그, TB, 또는 지오코인이라고도 함.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측량기준점
벤치마크는 NOAA의 NGS(미국 국가 측지 측량) 측량마커 및 기타 항목을 문서화합니다. 회원들은 미국 벤치마크 및 캐나다 벤치마크 카테고리를 제공하는 Waymarking.com에서 벤치마크를 로그할 수 있습니다.
측지기준계
GPS의 경우, 데이텀을 기준으로 좌표를 계산하므로, 데이텀이 달라지면 주어진 위치의 경도와 위도값이 달라집니다. 데이텀을 지구의 실제 형상에 가장 잘 부합하도록 선택됩니다. 현재 Geocaching.com에서는 모든 지오캐시에 대해 WGS84 데이텀을 사용합니다.
캐셔
지오캐셔라고도 함. 지오캐싱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
캐시
지오캐시의 줄임말.
콜렉션
소유주 만이 볼 수 있는 수집가능한 추적아이템 그룹 혹은 리스트. 콜렉션에 있는 추적아이템은 "발견"만 가능하고, 가져가거나 옮겨 넣을 수 없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보관함(Inventory)에 있는 아이템은 다른 사람이 볼 수도 있고, 가져가거나 옮기기, 발견하기 등이 가능합니다. 추적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탄약통
탄약통은 총알 이나 포탄 등을 안전하게 운송하고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통입니다. 탄약통은 표준 혹은 대형지오캐시에 널리 사용되는 캐시통입니다.
트래블버그®
어떤 물건에 부착할 수 있는 고유한 코드가 부여된 추적아이템 태그. 추적아이템은 실세계에서 캐시에서 다른 캐시로(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옮겨다니며, 그 진척상황은 Geocaching.com에서 확인할 수 있음. 추적아이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파워트레일
어떤 경로상에 많은 캐시를 서로 인접하게 설치한 것. 지오캐셔들로 하여금 찾은 캐시수를 쉽게 올리게 하기 위함이다.
퍼즐 캐시
미스테리 캐시의 일종으로 퍼즐을 풀어야만 최종 좌표를 알 수 있는 캐시. 퍼즐은 반드시 캐시페이지에 제공된 정보만으로 풀 수 있어야 함. 지오캐시 유형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포켓쿼리(PQ)
프리미엄 회원전용 기능인 포켓쿼리는 맞춤형 지오캐시검색으로서, 하루 단뒤, 일주일 단위로 생성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포켓쿼리를 사용하면 찾고자하는 캐시를 필터링하여, 찾고자하는 지오캐시만을 GPX 혹은 LOC 포맷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한번에 1,000개의 캐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회원
지오캐싱 프리미엄 회원권을 지불한 Geocaching.com 회원. 프리미엄 회원에겐 일반 회원보다 더 많은 기능이 제공됨.
프리폼(Preform)
진단용 튜브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나사가 달려있는 긴 http://shop.geocaching.com/default/rotolog-750.html플라스틱 콘테이너. 일반적으로 뜨거운 압축공기를 불어넣어 음료수병(PET병)을 만드는 데 사용함. 프리폼은 매우 견고하고 방수가 확실하여, 매우 뛰어난 지오캐시 콘테이너로 사용될 수 있다.